메뉴 건너뛰기

  • 밤낮을 알려주는 데이나잇 인디케이터 (Day/Night Indicator)

    밤낮을 알려주는 데이나잇 인디케이터 (Day/Night Indicator)

    데이나잇 인디케이터 (Day/Night Indicator) 기능 데이/나잇 인디케이터(주/야간 표시) 기능은 간단히 말해서 오전/오후(AM/PM)를 별도로 표시해주는 기능이다. 대부분의 시계는 12시간만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에 부가적으로 작은 다이얼을 통해 오전/오후를 알려주는 것이다. [ 낮이군! ] 대부분의 데이/나잇 인디케이터는 서브 다이얼에 어둡고 밝은 영역을 표시하거나 달과 해의 이미지를 표시함으로서 오전/오후를 알려준다. 일...   더보기 »
  • 시계 출생의 비밀 - 레퍼런스 넘버

    시계 출생의 비밀 - 레퍼런스 넘버

    레퍼런스 넘버 ‘Ref.00000’로 표기되는 레퍼런스 넘버는 시계 메이커에서 모델을 식별하기 위해 부여한 일련번호다. 이는 일종의 모델 넘버로서 시계가 공정을 거쳐 하나의 제품으로 완성되었을 때 부여되는 시리얼 넘버와는 엄연히 다르다. "레퍼런스 넘버의 구성 체계는 메이커가 자체적으로 결정한다. 대부분이 숫자와 알파벳의 조합이지만 그 안에서 메이커의 개성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 유심히 살펴보게 되는 번호이기도 하다. 파텍 필립의 레퍼런스 넘버는 매우 간결한 체계를 가진 한편, 블랑팡이나 불가리의 레퍼런스 넘버는 그 숫자만으로도 모델의 정보를 대략적으로 읽어낼 수 있다. 공급자가 아닌 이상 레퍼런스 넘버는 무심코 지나쳐도 그만이지만, 그 안에 숨은 뜻을 읽어내는 일은 암호 해독처럼 은밀한 즐거움을 준다. 이 역시 시계를 즐기는 하나의 방...   더보기 »
  • 세이코 스프링 드라이브(The Seiko Spring Drive)

    세이코 스프링 드라이브(The Seiko Spring Drive)
    세이코 갈란테 스프링드라이브 케이스백, Seiko Galante Spring Drive 만약 기계식 시계를 "인간"에, 쿼츠 시계를 "로봇"에 비유한다면 세이코의 스프링드라이브는 인간과 로봇을 절묘하게 조합하여 전통적인 감성과 현대의 이성을 동시에 갖춘 안드로이드라고 할수 있겠다. 감성과 이성의 절묘한 조합의 결정체인 세이코의 스프링드라이브는 메인스프링이 생산하는 전기로 기계적으로 동작하는 쿼츠시계라고 간략하게 말할 수 있겠다. 세이코는 메우 탄성이 높은 스프론(Spron) 510 합금을 이용하여 72시간 파워리저브를 가능하게 하는 메인스프링을 제작하였으며 이스케입먼트 대신에 "트라이싱크로 레귤레이터(Tri-synchro regulator)"라는 장치를 이용하여 메인스프링의 "풀...   더보기 »
  • 데드비트(Dead Beat) 메커니즘

    데드비트(Dead Beat) 메커니즘

    기계식 시계에서 데드비트(Dead Beat)를 구현하기 위한 메커니즘. 두개의 큰 휠과 중간의 디퍼런셜(Differential)이 데드비트를 구현한다. "쿼츠로 오해했다간 망신당합니다." 지난 포스트에 기계식 시계의 특징은 초침이 "물흐르듯" 흘러가는 것(스윕세컨드, Sweep Second)이고 기계식 시계와 쿼츠 시계를 육안으로 구분할 때 일반적으로 관찰하는 부분이라고 설명한 적이 있다. 하지만 끊어지는 초침 움직임만을 보고 "쿼츠 시계...   더보기 »
  • 시계의 "방수 / Water Resistant"의 의미

    시계의 "방수 / Water Resistant"의 의미

    [ 이정도는 되어야 안심이다. ] [ 미닛 리피터 시계를 찰 때에는 땀도 흘리지 말아라 ] 시계의 방수(Water-Resistant) 기능은 수분이 시계 케이스 안으로 들어와 무브먼트를 고장내는 것을 막기 위한 기능이다. 케이스백이나 크리스탈(시계유리), 크라운(용두)나 버튼등 주요 부위를 고무 혹은 덜반(Therban), 바이톤(불소고무, Viton) 소재로 된 개스킷(gasket)으로 봉합(Seal)하여 수분의 유입을 막는다. 방수 기능의 측정 단위...   더보기 »
  • 시계용어: 레트로그레이드 디스플레이(Retrograde display)

    시계용어: 레트로그레이드 디스플레이(Retrograde display)

    레트로그레이드 디스플레이(Retrograde display) 레트로그레이드 디스플레이(Retrograde display)는 시간 혹은 기타 정보를 "원형"이 아닌 "선형(시계에서는 보통 부채꼴로 나타난다)"으로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핸드는 아크(arc)를 그리며 움직이며 끝에 다다르면 다시 처음으로 점프(Jump)하여 다시 눈금을 가리키게 된다. * 레트로그레이드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복잡한 무브먼트가 필요하다. [ 시간을 아크(...   더보기 »
  • 시계용어: 뚜르비용(Tourbillon)

    시계용어: 뚜르비용(Tourbillon)
    뚜르비용(Tourbillon) " 뚜르비용 = 회오리바람(프랑스) = 시간 오차 감쇄 장치 = 환상적인 컴플리케이션 " 뚜르비용은 기계식 시계에 있어 매우 특별하고 고급스러운 컴플리케이션이다. 기계식 시계의 특성상 부품들이 중력의 영향을 받아 시간 오차가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발명된 메카니즘으로 시간을 나타내는 부품들; 이스케입먼트(balance, lever,pallet fork등)을 특정 시간 간격(24초, 60초등)동안 "회전시켜"줌으로써 시계의 전체적인 정확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시간 오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기계식 시계의 태생적 한계를 안고 현대에 와서는 미학적인 목적과 무브먼트의 기술력 과시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애이브라함 브레게(Abraham-Louis Breg...   더보기 »
  • 시계용어: 타키미터(Tachymeter) 시계

    시계용어: 타키미터(Tachymeter) 시계

    타키미터(Tachymeter) 시계 타키미터는 베젤이나 다이얼에 표시된 눈금과 시계의 시간을 비교하여 특정한 거리를 이동하는 속도를 측정하거나 속도에 따른 이동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드라이빙 워치들에 제공되는 기능이며 "속도 = 거리 / 시간"이라는 간단한 공식이지만 결과값을 손쉽게 보여준다. 타키미터의 사용법은 아주 심플하다 이미 베젤과 다이얼에 "타키미터 다이얼 = 3600 / 흘러간 시간(초)"의 공...   더보기 »
  • 시계용어: 스윕 세컨드(Sweep Second)

    시계용어: 스윕 세컨드(Sweep Second)

    스윕 세컨드(Sweep Second) 시계에 있어 가장 긴 핸드는 "초(second)"를 담당하는 초침이다. 초침은 종종 스윕핸드(sweep hand)라고 불리우는데 그 이유는 초침이 "물흐르듯이"흘러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시계의 초침이 이와 같이 움직이며 쿼츠(Quartz) 시계의 초침은 초단위도 분절(딱딱 끊어지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사실 기계식 시계의 초침은 너무나 작은 단위로 끊어져서 움직이기 때문에 이러한 움직임을 보이...   더보기 »
  • 시계용어: 스플릿 크로노그래프(Split Chronograph) 기능

    시계용어: 스플릿 크로노그래프(Split Chronograph) 기능

    스플릿 크로노그래프(Split Chronograph) 기능 스플릿 크로노그래프는 가장 복잡한 타입의 크로노그래프(Chronograph, 스톱워치기능)이다. Rattrapante(doppelchrono = double chronograph = split seconds = rattrapante)라고도 불리우는 이 기능은 겹쳐진 두 개의 크로노그래프 핸드가 나란히 움직이다가 스플릿 버튼을 누르는 순간 하나는 멈추고 다른 하나의 핸드는 계속 시간이 흘러가게 하여 "두개의" 시간과 그 시간차를 동...   더보기 »
  • 시계용어: 퍼페츄얼 칼랜더(Perpetual calendar) 시계

    시계용어: 퍼페츄얼 칼랜더(Perpetual calendar) 시계

    퍼페츄얼 칼랜더(Perpetual calendar) 시계 퍼페츄얼 칼랜더(Perpetual calendar)는 아주 복잡한 매커니즘으로 각기 다른 년월일, 윤년에 따라 2월의 28일, 29일을 나타내 주는 시계의 "달력"기능을 말한다. 인디케이터는 월, 일을 보여주며, 때때로 요일, 윤년 여부를 알려주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퍼페추얼 칼랜더에는 달의 이고 짐을 알려주는 문페이즈(Moon Phase)디스플레이도 함께 제공된다. [ 오데마피게, Audemars Pique...   더보기 »
  • 시계용어: 파워리저브(Power Reserve) & 인디케이터(Indicator)

    시계용어: 파워리저브(Power Reserve) & 인디케이터(Indicator)

    파워리저브(Power Reserve), 인디케이터(Indicator) 메인스프링이 완전히 감기었을 때 기계식 시계가 움직일 수 있는 동력의 지속 시간을 의미한다. 몇몇 시계들은 어느 정도 동력이 남아있는지 알려주는 인디케이터도 가지고 있다. 인디케이터는 종종 "reserve de marche"라고 불리운다. 기계식 시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메인스프링이 적어도 30%정도는 감겨 있어야 하기 때문에 Hand-Wound 방식의 기계식 시계들은 하...   더보기 »
  • 문페이즈(Moon Phase) 시계

    문페이즈(Moon Phase) 시계

    문페이즈(Moon Phase)란? 달은 지구 주위를 29일 1/2일에 한바퀴씩 돌고 있다. 달은 이 주기에 따라 차고(waxing) 진다(waning). 문페이즈는 일정한 주기에 따라 이고지는 달의 모양을 표시해주는 메커니즘이다. 보통 달이 그려진 디스크를 일정한 주기로 회전시킴으로써 달의 모양을 표시해 주게된다. * 문페이즈는 보통 칼렌더 기능과 함께 장착된다. (날짜 표시 없이 달의 모양만 보여주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 서브 ...   더보기 »
  • 미닛리피터 (Minute Repeater) 시계 컬렉션

    미닛리피터 (Minute Repeater) 시계 컬렉션
    미닛리피터 (Minute Repeater) 시계 미닛리피터는 시계 제작에 있어 가장 고난이도의 컴플리케이션에 속한다. 섬세하게 튜닝된 벨(gong)을 1시간, 15분, 1분 간격으로 울려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시간, 15분(quarter), 1분을 나타내는 벨(gong)의 소리가 달라 몇시, 몇분인지 알려주며 15분마다 소리로 알려주기도 한다. 개발 초기에는 어둠속에서 시간을 알려주는 용도로, 혹은 눈이 어두운 사람들을 위해서 제작되었지만 최근에는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컴플리케이션으로 가장 비싸고 복잡함을 과시하는 용도로 바뀌었다. * 공(gong)은 "공을 울려라~"의 "징"등의 접시 모양의 벨(Bell)을 말한다. 1676년 영국의 시계 제작자 애드워드 바로우(Edward Barlow)에 의해 발...   더보기 »
  • 기계식 오토메틱(Automatic) 시계, 쿼츠(Quartz) 시계

    기계식 오토메틱(Automatic) 시계, 쿼츠(Quartz) 시계
    오토메틱(Automatic) 시계, 쿼츠(Quartz) 시계 기계식 시계는 말 그대로 기계식(스프링이 주 동력원이다.)인 시계를 말한다. 기계식은 수동과 자동이 있는데 수동은 우리가 크라운을 돌려 <'시계밥을 준다'라는 표현>서 구동되는 방식을 말하며, 자동(Automatic)은 무브먼트에 장착된 로터(rotor)를 이용하여 손목의 흔들림으로 로터가 돌아 자동으로 시계밥을 주는 시계(Self-Winding)를 가리킨다. 로터(Rotor)는 일종의 무게추로서 중력에 의해 무거운 부분은 항상 아래로 향하기 때문에 우리가 시계를 차고 움직일 경우 자유로운 로터의 가장 무거운 부분은 항상 아래로 향하려 하기 때문에 이런 자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크라운을 돌리지 않고도 태엽이 감기게 된다...   더보기 »
  • 점프아워(Jump Hour) 아날로그 디지털 시계

    점프아워(Jump Hour) 아날로그 디지털 시계
    점프아워(Jump Hour) 기능 점프아워 기능은 "시"를 전형적인 시침으로 알려주는 대신에 "숫자창"등을 통하여 알려주는 기능을 말한다. 마치 컬랜더의 "요일"이 바뀌듯이 "시간창"에 표시된 숫자가 분침이 60분 위치에 위치하면 다음 시간으로 바뀌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분침은 존재하여 전통적인 기계식 시계과 디지털 시계의 개념이 결합된 디지로그 시계로 디자인되며 과거에는 분침까지도 전자시계를 모방한 기계식 디지털 시계(Adrem Jump Hour watch)도 생산된 바 있다. [ 제랄드 젠타 점프아워 미닛 리피터 ] [ Bell & Ross 빈티지 점프아워 플래티넘 워치(Bell & Ross Vintage Jump Hour Platinum Watch) ] [빈티지 기계식 디지털 점프아워] [ 점프아워 무브먼트...   더보기 »
  • 다이버워치 헬륨벨브(Helium Valve)의 역할

    다이버워치 헬륨벨브(Helium Valve)의 역할

    헬륨벨브(Helium Valve)의 역할 헬륨배출밸브(helum escape valve, HEV)로 알려져 있는 헬륨벨브는 전문적인 다이버워치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심해 잠수 시 발생될 수 있는 헬륨등의 가스를 방출시켜주는 기능으로써 크라운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배출하거나 이를 자동으로 배출해 주기도 한다. 헬륨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두번째로 작은 분자로 시계 안에서 밀봉된 공간이나 오링(O-ring)을 투과하며 다닐 수 있다. 만약 심해 다이...   더보기 »
  • 시계 다이얼의 길로쉐(Guilloche) 문양

    시계 다이얼의 길로쉐(Guilloche) 문양

    길로쉐(Guilloche) 길로쉬(길로쉐, 기요쉐, 기요셰)란 동일한 곡선이 반복되는 교차 문양을 일컫는다. 시계에서는 시계 표면을 장식하는 텍스터링이나 문양을 칭하는 말이다. 보통 다이얼에 쓰이는 문양을 말하는데 자동화된 기계로 문양을 넣는 engine-turning 방식과 장인이 rose-engine이라는 전통적인 기계를 이용하여 수작업으로 기법이 있다. [ 머쉰을 이용한 Engine-Turning 기법 ] [ Rose-Turning을 이용한 수공 작업 ]   더보기 »
  • 그랜드 컴플리케이션(Grande Complication)이란?

    그랜드 컴플리케이션(Grande Complication)이란?
    그랜드 컴플리케이션(Grande Complication) 티피리포트에서 "Complication에 대하여.."에서 컴플리케이션에 대해 소개된 바가 있다. 이에 더하여 Grande! 타이틀이 붙은 "그랜드 컴플리케이션(Grande Complication)"이란 최소한 3개 이상의 컴플리케이션이 조합된 아주 복잡한 형태의 타임피스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시계를 구성하는 컴플리케이션으로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퍼페추얼칼렌더(Perpetual Calendar), 스플릿세컨즈 크로노그래프(Split-seconds Chronograph), 그리고 미닛리피터(Minute Repeater)를 말하는데 최근들어 뚜르비용(Tourbillon)까지 일반적인 컴플리케이션으로 인식되는 추세이다. 대표적인 그랜드 컴플리케이션으로 오데마피게의 "Audemars Piguet Jules ...   더보기 »
  • GMT 시계란?

    GMT 시계란?

    GMT 시계 GMT는 그리니치 표준시(Greenwich Mean Time)의 약자이다. 영국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0으로 삼아)으로 전 세계의 시간대를 GMT+1, GMT-1등으로 표기하여 알 수 있게 해 준다. 기준이 있다는 것은 참 편리한 일이다. 참고로 서울은 GMT +9로 표기하며 영국 그리니치보다 9시간이 빠르다는 의미이다. [로렉스 GMT Master II, 6시를 가르치는 붉은 시침이 GMT 시침이다.] 시계의 GMT 기능은 현재 지역의 시간과 타 시간대...   더보기 »
위로